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목표

학생들로 하여금 배움에 대한 논리체계의 정립과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  그 질을 높이는데 교육의 역점을 두고 있다.

  1. 역사의식 고취
  2. 미래의 예술문화 선도
  3. 지역문화 발전

 

학과소개

미술과에서는 서양화, 한국화, 조소, 도예  등 4개의 전공 교과목이 운영된다.  미술 전반에 걸친 통합교육을 통해 각 전공 간의 활발한 교류 및 자율적 전공심화학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특화된 소양을 갖춘 작가를 배출하고, 더불어 교직과정을 개설하여 전문적인 미술교육가를 양성한다.  또한 급변하는 시대적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평면과 입체를 망라한 다양한 시각미술과 실용미술분야 교육을 대폭 확대하여 취업과 창업에 있어서도 경쟁력 있는 조형미술전문가를 배출한다.

서양화 전공과목은 회화와 아울러서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들을 섭렵하고 응용하여 융합적 작품을 창출하고,  급변하는 시각미술의 다각적 양상을 포괄하는 수업을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을 키움으로서 현 시대가 필요로 하는 미술관련 직종의 전문가 양성을 적극 지원한다.

한국화 전공과목은 전통적 회화정신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표현기법을 학습하며, 독창적인 조형세계를 구축 할 수 있는 작가적 역량을 기르고 나아가 창조적 미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미술사, 동양화론 등 이론과 현대 수묵화, 현대 채색화 등 실기를 학습하여 졸업 후 다양한 예술분야로 진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조소 전공과목은 창의적인 입체조형 작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데 중점을 두어 조형 작가 성장에 필수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공환경과 문화적 공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형태의 실용적인 조형물을  최첨단 기기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경험을 축적함으로서 경쟁력 있는 조형전문가를 배출한다.

도예 전공과목은 유구한 한국 전통도예의 창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한국 현대 도예의 발전을 목적으로 다양한 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폭넓은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진로 분야는 전업 도예가로서의 활동 뿐만 아니라  미술교육,  산업도예 등 다양한 분야로 나아갈 수 있다.

미술과에서는 이와 같은 통합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여러 단과 대학 전공들과의 복수 전공,  연계 전공 시스템으로 활용한 교육 및 해외 유수한 대학들과 국제교류를 시행하고 있으며, 중국, 미국, 호주, 케냐 등지에서 교환학생제도 및 복수 학위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