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목적 

학생들로 하여금 배움에 대한 논리체계의 정립과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그 질을 높이는데 교육의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목표

1. 예술문화 재정립
2. 예지력과 통찰력
3. 인류공동체 의식고취
4. 현대적 예술작가 양성
5. 글로벌 문화예술 경향에 맞는 융합적 크리에이터 양성
6. 인성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지역미술인 양성

학과소개

 
미술과(283) Department of Fine Arts
미술과는 서양화, 한국화, 조소, 도예를 포괄하는 4개 분야의 관련 교과목을 운영한다. 글로벌 문화예술 경향에 맞춘 미술 전반에 걸친 통합교육 및 자율적 전공심화학습이 가능하다. 급변하는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평면과 입체를 망라한 다양한 시각미술과 실용미술 교과목을 고루 개설하여 특화된 소양을 갖춘 작가를 육성하고, 교직과정에서 전문적인 미술교육가를 양성한다. 미술과에서는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단과대학 전공들과의 복수전공 및 해외 유수한 대학들과 국제교류를 시행하고, 학생들에게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과 창업에 있어서 경쟁력 있는 미술관련 직종 전문가를 배출한다.
졸업 후 시각문화 분야와 교육계에서 전업작가, 초중고 미술교사, 교수, 미술이론가, 문화예술교육사, 미술치료사, 일러스트레이터를 비롯해 사진, 영상매체, 컴퓨터, 디자인, 미술관과 갤러리 관련직종 전문가로 활동하고, 특수분장, 입체캐릭터제작, 모형제작, 공공환경시설물 및 환경조형물 제작, 인테리어 및 무대조형물 제작, 토피어리 제작, 산업도예와 관련사업 등 각종 문화예술계에서 취업과 창업이 가능하다.
◆ 서양화 분야는 회화와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들을 섭렵하고 응용하여 융합적 작품을 창출한다. 급변하는 시각미술의 다각적 양상을 포괄하는 이론과 실기 수업을 통해 창의적 표현능력을 키움으로써 현시대가 필요로 하는 미술관련 직종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 한국화 분야는 전통적 회화정신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표현기법을 학습하며, 독창적인 조형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작가 역량을 기르고 나아가 창조적 미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론과 실기를 두루 학습하여 졸업 후 다양한 예술분야로 진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 조소 분야는 창의적인 입체조형 작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데 중점을 두어 조형작가 성장에 필수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공환경과 문화적 공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형태의 실용적인 조형물을 최첨단 기기를 활용해 제작하는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조형전문가를 배출한다.
◆ 도예 분야는 유구한 한국 전통도예의 창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한국 현대도예의 발전을 목적으로 다양한 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폭넓은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진로 분야는 전업 도예가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미술교육, 산업도예 등 다양한 분야로 나아갈 수 있다.